박은식의 歷史(역사)학적 의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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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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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1911년의 많은 저술들을 통해 나타난 박은식의 history(역사) 관은 전통적 유교사학의 중화주의적 history(역사) 관을 탈피하고, 민족의 자주독립을 지향한 실천적 history(역사) 학이라는 점에서 민족주의적 history(역사) 학의 특징을 뚜렷하게 지니고 있따 동시에 구국의 영웅을 대망하면서 영웅들의 행적을 중심으로 민족사를 인식하는 영웅주의적 history(역사) 관과 결합되었다.
1915년에 간행된『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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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식의사학사적의의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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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시대적 배경과 생애
1. 시대적 배경
2. 생애
Ⅲ. 박은식의 history(역사) 인식과 사학사적 의의
1. 박은식의 history(역사) 인식
1)『한국통사』 저 술
2)『한국독립운동지혈사』저술
2. 백암 박은식의 사학사적 의의
Ⅳ. 맺음말
Ⅲ. 박은식의 history(역사) 인식과 사학사적 의의
1. 박은식의 history(역사) 인식
박은식사학의 가장 큰 특징은 國魂論에 있따 그의 국혼론적 history(역사) 인식은 4단계 조동걸 외 2人, 『한국의 history(역사) 가와 history(역사) 학 (하)』, 창작과비평사, 1994, p. 99. 를 거치면서 발전했다. 제4단계는 1920년『한국독립운동(韓國獨立運動之血史)』를 통해 국혼론적 history(역사) 인식을 독립운동사 서술에 적용한 시기이다. 그러나 1905년 이후 자강론을 제시하면서 애국심 함양에 중요성을 역설하는 등 민족자주의식을 강조했다. 특히 국사교육을 애국심 함양의 최선책으로 중시하였다.
1910년 일제의 강압에 의하여 한일합방이 되자, 박은식은 곧 中國으로 망명길에 올랐으며, 1911년 中國 망명 직후 만주지역의 고적 답사와 대종교 입교를 계기로 고대사 연구에 전력했다. 제1단계는 1905~10년 자강론에 기초를 두고 자국정신과 국사를 강조한 시기이며, 제2단계는 1911년 민족정신의 표상인 민족적 영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시기이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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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식의 歷史(역사)학적 의의에 대하여
박은식의 역사학적 의의에 대하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설명
다. 그는 1911년 『동명왕실기』, 『명립답부전』, 『발해태조건국지』,『천개소문전』등 많은 고대사 연구 성과물들을 쏟아냈다. 이러한 자국사에 대한 강조로부터 민족주의적 history(역사) 의식의 맹아가 형성되었다. 제3단계는 1915년『한국통사』를 저술하여 자신의 history(역사) 관을 국혼론으로 체계화한 시기이다.
1905년 이전까지 박은식은 정통 주자학자로서 한국을 유교적 禮敎국가로 파악하는 중화주의적 history(역사) 관을 견지하고 있었다. 그는 종래 유학자들의 중화주의적 history(역사) 학을 노예학문이라고 비판하고 한민족의 history(역사) 와 민족사적 영웅을 중시할 것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