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의 흐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16:18
본문
Download : 한국현대미술의 흐름.hwp
현대미협이 뜨거운 추상표현주의(앵포르멜)로 뚜렷한 조형이념을 내비치기 처음 한 것도 대체로 1958년 4회전부터이다.
1950년대 말의 이념을 표방한, 또는 이념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공동의 조형언어의 연대감에서 이루어 질수 있었던 그룹이 등장했던 것으로 보아 이 시기의 미술운동은 그룹을 통한 …(drop)
순서
,예체능,레포트
설명
한국현대미술의 흐름



한1322 ,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예체능레포트 ,
Download : 한국현대미술의 흐름.hwp( 26 )
레포트/예체능
한1322
다. 이 초대전은 기성 모더니스트들과 젊은 세대의 작가군이 혼성되면서 회화를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심화시키는 작업을 보여주었다.
1. 현대 미술운동(5,60년대)
우리나라 현대미술의 출발점을 1957년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1957년의 잇따른 그룹의 발족과 그들에 의해 세력화 된 반 국전의 움직임은 이른바 현대미술운동으로서의 확대 심화되어 갔다. 이들의 조형적 성과가 아직 미숙한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행동의 윤리를 앞세우는 시대적 미의식의 고취는 평가되지 않을 수 없다. 추상표현주의 미술과 유사한 표현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엥포르멜은 서정추상이라고도 하는데 서구가 물질성을 강조한데 반해 한국의 앵포르멜은 정신성을 강조하였다. 창작미협, 모던아트, 신조형파, 현대미협과 함께 1957년에 개최된 조선일보사의 현대작가초대전은 개별적인 그룹활동과 개인활동을 하나의 공동의식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차츰 현대미술운동의 주축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