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중심 게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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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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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2차시의 기능 연습만으로 게임 자체를 이해하고, 게임 실천 능력을 기르기에는 많은 난점이 있음을 능히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기능중심 모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teaching game for understanding model)으로서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1982)에 의해 최초로 제안되어졌으며, 특히 우리나라 초등학교 ‘게임’영역의 질적인 alteration(변화) 를 위하여 2000년도부터 시행되어진 제7차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에 반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각급 학교수준에서의 그 구체적인 실천plan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Ⅲ. 본론 -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이 모형은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미 어느 정도의 기능수준만 가지고 있으면 행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며, 게임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1. 발전 과정 …(skip)
다.이해중심 게임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어온 게임 수업은 단순 기능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기능중심모형(the technical model)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모형은 학생들이 부분적인 기능을 숙달하고 나면 실제 시합 상황에서 그러한 기능들을 응용할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현행 교사용 지도서는 각 단원을 3차시로 구성하고, ‘1, 2차시-기능 제시 및 연습, 3차시-게임’의 순으로 집필되어 있으나 온전히 실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체육교육 , 이해중심 게임 모형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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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전통적으로 초등 체육수업에서 게임은 주요 내용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전체 체육교육과정에서 게임을 가르치는 수업이 약 65%에 이르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약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진행되는 현장 체육 수업의 대부분은 게임 수업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