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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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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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의무론
칸트의 의무론에 마주향하여 칸트 윤리설의 theory 적 배경과 최고선으로서의 선의지,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과 칸트 윤리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칸트에 대한 비판 및 칸트의 influence과 그 의의에 마주향하여 정리했습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자유의지는 곧 도덕법칙이 성립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즉, 인간의 존엄은 그가 보편적 입법자일 수 있다는 이 능력에 있따 칸트는 이러한 자율의 법식을 이성적 존재자들이 결합한 공동체에 적용시켜 인격과 법칙만이 있는 곳으로서의 목적의 왕국을 구성한다. 이는 가치를 넘어서 존엄성을 가지는 목적 그 자체로서 결합된 국가로 모든 이성적 존재자가 염원하는 최후의 목적이며, 이것은 정언명법이 준수될 때 실현 가능한 세계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윤리적인 근본정신은 외적인 결과보다 내적인 동기를 중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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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율법식이란 인간의 의지는 단순히 법칙을 따르는 수동성과 함께 그 법칙을 창조하는 능동성도 함께 갖는다는 것이다.
순서



칸트의 의무론에 대해서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과 최고선으로서의 선의지,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과 칸트 윤리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칸트에 대한 비판 및 칸트의 영향과 그 의의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1. 칸트 윤리설의 이론(理論)적 배경
2. 최고선으로서의 선의지
3.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
4. 칸트 윤리설의 특징
(1) 동기주의 윤리설
(2) 의무주의 윤리설
(3) 형식주의 윤리설
5. 칸트에 대한 비판적 접근
6. 칸트의 effect과 의의
제3법칙은 자율의 법식과 목적 왕국의 법식이다. 요약하면, 제3법식은 제1법식, 제2법식을 종합하고 통일하는 가장 구체적인 것이다.
4. 칸트 윤리설의 특징
(1) 동기주의 윤리설
동기주의란 행위의 결과를 무시하고 그 동기가 선하면 그 행위 전체를 선으로 간주하려는 입장으로 결국 행위의 선, 악이 동기의 선, 악에 달려있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