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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본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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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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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론
1. 배경 및 목적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특징과 교육의 전형적인 특징의 요약
2. 교육의 기능에 대한 두가지 theory
3. 두 theory 에 대한 실증 연구
4. 교육의 경제적 기능



1.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특징과 교육의 전형적인 특징의 요약

한국교육은 해방 이후 일반적으로 정부에 의해 모든 부문에 걸쳐 강력하게 통제되어 왔다.
한국의 고등교육정원정책의 변천에 대한 연구들은 대체로 주요정책전환점을 기준으로 하여 변천과정을 시기구분하고 있따 이들 연구들은 각 시기에 어떤 特性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961년의 교육에 관한 임시 특례법에 의한 학교정비기준령과 1980년 교육개혁조치에 따른 대학졸업정원제를 주요저노한점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일치하고 있따 그래서 여기서는 이 두시점을 기준으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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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사회]인적자본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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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한국의 고등교육의 정원은 산업계의 노동 수요, 사적 교육수요, 정치적 판단 등 여러 요인들이 반영되어서 결정되어 왔다. 이러한 정부의 자의적인 교육정책 중에서 노동시장과 관련하여 가장 직접적인 것이 고등교육의 정원결정 문제이다. 즉 교육부는 공사립을 막론하고 국민학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학교의 설립, 학교의 정원, 학급수 및 학급당 학생수, 학과의 설립, 교육과정, 등록금 액수, 공립학교의 교사수 및 직원수 등 거의 전영역에 걸쳐 정책결정이 주도권을 행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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